글
금감원이 알려주는 보험가입 시, 꼭 체크해봐야 할 보험사 지표
보험은 장기투자상품이다.
그 말인즉슨, 자동차나 집을 구매할 때처럼 신중하게 상품들을 비교해보고 가입을 결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 점에서 보험사를 감독 관리하는 금융감독원의 공시자료는 꽤 유용한 정보들을 담고 있다.
특히, 오늘 소개할 <보험 가입 시 꼭 체크해봐야 할 보험사 지표>는 보험 가입시 필수적으로 살펴볼 가치가 있다.
- 보험 가입시 꼭 체크해봐야 할 보험사 지표 -
(1) 보험가격지수
보험가격지수는 각 보험회사별 동일유형 상품의 평균적인 가격을 100으로 해서 이를 기준으로 해당 보험사 상품의 가격수준을 나타낸 지표다. 쉬운 예로, 가입코자 하는 보험상품의 보험가격지수 110이라고 한다면 동일 유형의 다른 상품보다 보험료가 비싸다고 보면 된다.
(2) 불완전판매비율
불완전판매비율은 새로 체결된 보험계약 중 소비자가 중요사항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하거나, 판매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계약이 해지되거나 무효가 된 비율을 뜻한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불완전판매비율이 높은 보험사는 가입 고려 대상에서 우선적으로 제외하는 게 좋다.
(3) 소송관련 공시
소송관련 공시는 보험사들이 계약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청구*지급관련 소송 횟수와 결과를 뜻한다. 불완전판매비율과 마찬가지로 소송건수가 지나치게 많거나 보험사의 패소비율이 높은 곳은 지양하는 게 좋다. 이 횟수가 많다는 건 그만큼 보험사가 보험금 지급을 꺼려한다는 걸 의미하기 때문이다.
(4) 지급여력비율
지급여력비율은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여력을 충분히 갖추고 있는지를 숫자로 나타낸 것이다.
이 수치가 높다는 건, 그만큼 해당 보험사의 재무상태가 건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고로, 보험사를 선택할 때는 지급여력비율이 높은 곳을 후보군으로 두고 비교를 해보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