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무진단보험의 함정, 보장 범위를 확인하라.
무진단보험은 그 이름 그대로 진단을 받지 않아도 보험에 가입시켜주는 보험상품입니다.
병력이 있는 경우, 보험 가입이 어렵기 때문에 <무진단보험>은 그 자체로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무진단보험>에는 우리가 알기 어려운 함정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보험에서 말하는 <진단을 받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실제로는 질병 쪽 보장이 약하거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보장금액이 3억인데 무조건 가입이 된다?
이런 경우, 보험금은 질병이 아닌 사고가 발생할 때 지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상해보험은 다 무진단 보험입니다. 상해보험에서는 보험금을 지급하는 기준이 질병이 아니라 사고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TV광고를 통해서 자주 보게 되는 무진단보험의 경우, 일반적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질병보험이 아니라 실제로는 상해보험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에서 소개한 함정을 피하기 위해서는 보장 금액의 크기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장 금액이 자신이 생각했던 것보다 크다!! 이런 경우, 보장 내역을 세세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보험금 지급 기준이 질병이 아닌 사고일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현재, 여러 보험회사들이 무진단보험을 판매중에 있습니다.
제 블로그를 통해서도 한두개 정도 소개를 해드린 적이 있는데, 무진단보험의 경우 검사가 면제되는 병력이 일부 질병으로 한정된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과거 병력 때문에 무진단보험 가입을 심각하고 고려하고 계신다면 전문 보험 설계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무진단보험의 보장 내역과 그 범위를 꼼꼼하게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