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실비보험으로 보장 안되는 치과 비급여항목 알아보기
Q. 실비의료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없는 치과치료는 어떤 게 있을까?
☞ 치과치료는 급여항목과 비급여항목으로 나뉜다.
먼저, 급여항목에는 충전치료(아말감), 발치, 파노라마사진, 치료목적의 스케일링, 정기치과검진, 구강검진 등이 속한다. 건강보험공단에서 그 비용을 보조해주기 때문에 개인이 부담해야 할 금액은 크지 않다.
그에 반해, 비급여항목은 개인 부담금이 크다.
국민건강보험은 물론이고, 실손의료보험에서조차 그 치료비용을 보조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비급여항목에 속하는 치료들은 보통 보철치료와 보존치료로 나뉘는데, 공통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고 치료 및 회복시간도 길다.
(1) 보철치료의 종류와 특징
- 임플란트 : 점막 또는 골막층 하방, 그리고 골조직 내부 등의 구강조직에 이물성형재료를 매식한 후 고정성 또는 가철성 보철물을 삽입하는 치료방법. 잇몸이 튼튼하지 못한 사람은 임플란트 불가능
- 브릿지(고정성가공의치) : 치아와 치아 사이를 다리처럼 연결해 보철물을 제작하는 방법.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치아가 결손되어 있을 때, 결손이 된 부분에 대해 인접한 영구치를 지대치로 하고, 가공치를 지대치와 연결해 구강 내에 영구접착함.
- 틀니(가철성의치) : 영구치와 그와 연관된 조직이 결손이 되었을 때, 인공적으로 대치하는 보철물을 장착하는 시술. 잇몸이 망가져 임플란트 시술이 불가능한 경우, 틀니로 대체하는 경우가 많음. 노년에 가장 부담이 되는 치과치료.
(2) 보존치료
- 충전치료 : 영구치에 손상이 가는 경우, 손상된 부위를 원상 회복시켜 형태학적 기능적 복구를 도모하는 치료법. 치아에 재료를 직접 수복하는 직접충전과 구강 외에서 수복물을 제작하고 접착제를 사용해 치아에 수복물을 접착하는 간접충전이 있음. 충전치료에 자주 사용되는 재료로 우리가 흔히 듣는 아말감과 레진이 있음.
- 크라운치료 : 영구치에 손상이 생겨 삭제량이 많은 경우 또는 신경치료로 인해 영구치의 강도가 약해질 것이 예상되는 경우에 영구치 전체를 금속 등의 재료로 씌우는 치료법.
☞ 위에서 설명한 치과치료들은 의료실비보험과 별도로 치아보험에 가입해야만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다. 현재, 치아보험은 다수의 보험사들이 취급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래서 가입을 결정하기 전에 전문가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치아보험이 무엇인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